python

pygame으로 아케이드 게임을 만들어보자-벽돌깨기

윤만석 2023. 5. 17. 10:20

패들을 이용해 공을 튕겨 벽돌을 깨는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

import pygame
import random

WIDTH=600
HEIGHT=400
FPS=120

BLOCK_SIZE=(30,20)
PADDLE_SIZE=(70,5)
BALL_SIZE=(5,5)
PADDLE_POSITION=(WIDTH//2,HEIGHT-30)

BLACK = (0, 0, 0)
WHITE = (255, 255, 255)
BLUE = (0, 0, 255)
GREEN = (0, 255, 0)
RED = (255, 0, 0)

#스프라이트 그룹
all_sprites=pygame.sprite.Group()
block_sprites=pygame.sprite.Group()

#초기화
pygame.init()
screen = pygame.display.set_mode((WIDTH, HEIGHT))
pygame.display.set_caption("score: 0")
clock=pygame.time.Clock()

#블록을 생성하는 함수
def create_blocks():
    blocks=pygame.sprite.Group()
    y=0
    x=0
    #6*20개의 칸에 블록을 생성합니다. 확률적으로 생성하기때문에 빈칸이 있을 수 있습니다
    for row in range(6):
        for col in range(20):
            if random.random()<0.8:
                block=Block(BLOCK_SIZE[0],BLOCK_SIZE[1])
                block.rect.x=col*BLOCK_SIZE[0]
                block.rect.y=row*BLOCK_SIZE[1]
                blocks.add(block)
                all_sprites.add(block)
    return blocks
#블록 클래스
class Block(pygame.sprite.Sprite):
    def __init__(self, width, height):
        super().__init__()
        #블록 자체 색깔은 랜덤입니다
        self.image = pygame.Surface([width, height])
        if random.random()<0.3:
            self.image.fill(GREEN)
        elif random.random()<0.5:
            self.image.fill(RED)
        else:
            self.image.fill(WHITE)
        self.rect = self.image.get_rect()
    def update(self):
        if pygame.sprite.collide_rect(self,ball):
            # 가로 충돌 검사
            if ball.rect.bottom >= self.rect.top and ball.rect.top <= self.rect.bottom:
                ball.speed[1]= -ball.speed[1]
              
        # 세로 충돌 검사
            else:
                ball.speed[0]= -ball.speed[0]
            self.kill()
#패들 클래스
class Paddle(pygame.sprite.Sprite):
    def __init__(self):
        super().__init__()
        self.image = pygame.Surface([PADDLE_SIZE[0],PADDLE_SIZE[1]])
        self.image.fill(WHITE)
        self.rect = self.image.get_rect()
        self.rect.x = WIDTH//2
        self.rect.y = HEIGHT-20
        self.speed = 0
        all_sprites.add(self)
    #패들은 좌 우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
    def update(self):
        keys = pygame.key.get_pressed()
        if keys[pygame.K_LEFT]:
            self.rect.x -= 2
            self.speed=-2
        elif keys[pygame.K_RIGHT]:
            self.rect.x += 2
            self.speed=2
        else:
            self.speed=0
        if self.rect.left < 0:
            self.rect.left = 0
        elif self.rect.right > WIDTH:
            self.rect.right = WIDTH
#공 클래스
class Ball(pygame.sprite.Sprite):
    def __init__(self):
        super().__init__()
        self.image = pygame.Surface(BALL_SIZE)
        self.image.fill(WHITE)
        self.rect = self.image.get_rect()
        self.rect.x = WIDTH // 2
        self.rect.y = HEIGHT // 2
        self.speed = [random.uniform(-1,1), -1]
        all_sprites.add(self)
    def update(self):
        self.rect.x += self.speed[0]
        self.rect.y += self.speed[1]
        
        # 왼쪽 벽 또는 오른쪽 벽에 부딪히면 반대 방향으로 속도를 변경합니다.
        if self.rect.left < 0 or self.rect.right > WIDTH:
            self.speed[0] = -self.speed[0]
        
        # 천장에 부딪히면 속도를 변경합니다.
        if self.rect.top < 0:
            self.speed[1] = -self.speed[1]
        
        # 바닥에 닿으면 공을 제거합니다.
        elif self.rect.bottom > HEIGHT:
            self.kill()
            pygame.quit()
        
        # 패들과 부딪히면 반대 방향으로 속도를 변경합니다.
        if pygame.sprite.collide_rect(self,paddle):
            self.speed[1]=-self.speed[1]
            self.speed[0]+=paddle.speed//2

ball=Ball() 
paddle=Paddle()
def game_loop():

    create_blocks()
    while True:
        for event in pygame.event.get():
            if event.type == pygame.QUIT:
                pygame.quit()
                quit()

        screen.fill(BLACK)
        all_sprites.update()
        all_sprites.draw(screen)
        pygame.display.flip()
        clock.tick(FPS)
game_loop(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