패들을 이용해 공을 튕겨 벽돌을 깨는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
import pygame
import random
WIDTH=600
HEIGHT=400
FPS=120
BLOCK_SIZE=(30,20)
PADDLE_SIZE=(70,5)
BALL_SIZE=(5,5)
PADDLE_POSITION=(WIDTH//2,HEIGHT-30)
BLACK = (0, 0, 0)
WHITE = (255, 255, 255)
BLUE = (0, 0, 255)
GREEN = (0, 255, 0)
RED = (255, 0, 0)
#스프라이트 그룹
all_sprites=pygame.sprite.Group()
block_sprites=pygame.sprite.Group()
#초기화
pygame.init()
screen = pygame.display.set_mode((WIDTH, HEIGHT))
pygame.display.set_caption("score: 0")
clock=pygame.time.Clock()
#블록을 생성하는 함수
def create_blocks():
blocks=pygame.sprite.Group()
y=0
x=0
#6*20개의 칸에 블록을 생성합니다. 확률적으로 생성하기때문에 빈칸이 있을 수 있습니다
for row in range(6):
for col in range(20):
if random.random()<0.8:
block=Block(BLOCK_SIZE[0],BLOCK_SIZE[1])
block.rect.x=col*BLOCK_SIZE[0]
block.rect.y=row*BLOCK_SIZE[1]
blocks.add(block)
all_sprites.add(block)
return blocks
#블록 클래스
class Block(pygame.sprite.Sprite):
def __init__(self, width, height):
super().__init__()
#블록 자체 색깔은 랜덤입니다
self.image = pygame.Surface([width, height])
if random.random()<0.3:
self.image.fill(GREEN)
elif random.random()<0.5:
self.image.fill(RED)
else:
self.image.fill(WHITE)
self.rect = self.image.get_rect()
def update(self):
if pygame.sprite.collide_rect(self,ball):
# 가로 충돌 검사
if ball.rect.bottom >= self.rect.top and ball.rect.top <= self.rect.bottom:
ball.speed[1]= -ball.speed[1]
# 세로 충돌 검사
else:
ball.speed[0]= -ball.speed[0]
self.kill()
#패들 클래스
class Paddle(pygame.sprite.Sprite):
def __init__(self):
super().__init__()
self.image = pygame.Surface([PADDLE_SIZE[0],PADDLE_SIZE[1]])
self.image.fill(WHITE)
self.rect = self.image.get_rect()
self.rect.x = WIDTH//2
self.rect.y = HEIGHT-20
self.speed = 0
all_sprites.add(self)
#패들은 좌 우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
def update(self):
keys = pygame.key.get_pressed()
if keys[pygame.K_LEFT]:
self.rect.x -= 2
self.speed=-2
elif keys[pygame.K_RIGHT]:
self.rect.x += 2
self.speed=2
else:
self.speed=0
if self.rect.left < 0:
self.rect.left = 0
elif self.rect.right > WIDTH:
self.rect.right = WIDTH
#공 클래스
class Ball(pygame.sprite.Sprite):
def __init__(self):
super().__init__()
self.image = pygame.Surface(BALL_SIZE)
self.image.fill(WHITE)
self.rect = self.image.get_rect()
self.rect.x = WIDTH // 2
self.rect.y = HEIGHT // 2
self.speed = [random.uniform(-1,1), -1]
all_sprites.add(self)
def update(self):
self.rect.x += self.speed[0]
self.rect.y += self.speed[1]
# 왼쪽 벽 또는 오른쪽 벽에 부딪히면 반대 방향으로 속도를 변경합니다.
if self.rect.left < 0 or self.rect.right > WIDTH:
self.speed[0] = -self.speed[0]
# 천장에 부딪히면 속도를 변경합니다.
if self.rect.top < 0:
self.speed[1] = -self.speed[1]
# 바닥에 닿으면 공을 제거합니다.
elif self.rect.bottom > HEIGHT:
self.kill()
pygame.quit()
# 패들과 부딪히면 반대 방향으로 속도를 변경합니다.
if pygame.sprite.collide_rect(self,paddle):
self.speed[1]=-self.speed[1]
self.speed[0]+=paddle.speed//2
ball=Ball()
paddle=Paddle()
def game_loop():
create_blocks()
while True:
for event in pygame.event.get():
if event.type == pygame.QUIT:
pygame.quit()
quit()
screen.fill(BLACK)
all_sprites.update()
all_sprites.draw(screen)
pygame.display.flip()
clock.tick(FPS)
game_loop()
'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파이썬] pygame 으로 간단한 아케이드 게임을 만들어보자 - 팩맨 (0) | 2023.06.08 |
---|---|
pygame을 사용해 간단한 아케이드 게임을 만들어보자 - 슈팅게임 (0) | 2023.05.16 |
pygame을 사용해 간단한 아케이드 게임을 만들어 보자-똥피하기 (0) | 2023.05.16 |
pygame을 사용해 간단한 아케이드게임을 만들어보자 - 뱀 게임 (1) | 2023.05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