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번에는 똥 피하기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
import pygame
import random
#크기설정
WIDTH=200
HEIGHT=400
#프레임
FPS=35
#블록하나 사이즈
BLOCK_SIZE=8
#똥이 가속도를 붙이고 떨어지므로,, 가속도 설정
GRAVITY=0.1
#초기 위치
INIT_POS=(WIDTH//2,HEIGHT-30)
BLACK = (0, 0, 0)
WHITE = (255, 255, 255)
RED = (139, 69, 19)
#기본 설정
pygame.init()
screen = pygame.display.set_mode((WIDTH, HEIGHT))
pygame.display.set_caption("POOP GAME score: 0")
clock=pygame.time.Clock()
#플레이어 클래스
#기본적으로 pygame.sprite.Sprite를 상속합니다
class Player(pygame.sprite.Sprite):
def __init__(self):
#super().__init__()은 상위 클래스의 __init__() 메서드를 호출합니다.
super().__init__()
#sprite는 image,rect요소들을 가집니다
#크기설정
self.image = pygame.Surface([BLOCK_SIZE, BLOCK_SIZE])
#색깔
self.image.fill(WHITE)
self.rect = self.image.get_rect()
self.rect.x = WIDTH//2
self.rect.y = HEIGHT-30
#업데이트
def update(self):
#키보드 입력
keys = pygame.key.get_pressed()
if keys[pygame.K_LEFT]:
self.rect.x -= BLOCK_SIZE
if keys[pygame.K_RIGHT]:
self.rect.x += BLOCK_SIZE
if self.rect.x < 0:
self.rect.x = 0
elif self.rect.x > WIDTH-BLOCK_SIZE:
self.rect.x = WIDTH -BLOCK_SIZE
#똥 클래스
class Poop(pygame.sprite.Sprite):
def __init__(self):
super().__init__()
self.image = pygame.Surface([BLOCK_SIZE, BLOCK_SIZE])
self.image.fill(RED)
self.rect = self.image.get_rect()
self.rect.x = random.randint(0, WIDTH - 20)
self.rect.y = 0
#속도 설정
self.speed = 0
#업데이트
def update(self):
#가속도
self.speed+=GRAVITY
#위치
self.rect.y += self.speed
if self.rect.y > HEIGHT:
self.kill()
poops = pygame.sprite.Group()
Sprites=pygame.sprite.Group()
player=Player()
Sprites.add(player)
def game_loop():
temp=0
while True:
for event in pygame.event.get():
if event.type == pygame.QUIT:
pygame.quit()
quit()
#특정 시간이 지날때마다 똥을 소환합니다!
time = pygame.time.get_ticks()//100
if temp < time :
p=Poop()
poops.add(p)
Sprites.add(p)
temp=time
#부딪혔는지 확인하는 매소드입니다!
if pygame.sprite.spritecollide(player, poops, False):
pygame.quit()
quit()
screen.fill(BLACK)
#모든 스프라이트를 업데이트하고, 스크린에 그립니다!
Sprites.update()
Sprites.draw(screen)
#매번 프레임을 그려야하므로, flip은 지우고 재생성하는 매소드입니다
pygame.display.flip()
clock.tick(FPS)
game_loop()
이번에는 스프라이트를 사용했습니다!
스프라이트는 기본적으로 pygame에서 사용하는 모든 그림이 있는 컴포넌트를 가리킵니다.
그리고 그 스프라이트는 기본적으로 그룹으로 묶어 사용할 수있습니다.
예를들어 똥을 만들경우...
모든 똥을하나의 리스트(그룹)에 담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따라서 플레이어와 모든 똥을 담아서 하나의 그룹(all_sprites)에 담으면,
게임 루프안에서
sprites.udpate 와 sprite.draw를 통해 한번에 업데이트와 그리기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.
spritecollide(sprite,spritegroup,bool erase)는 스프라이트 하나와, 스프라이트 그룹내의 스프라이트의 충돌을 감지합니다
따라서 spritecollide(player,poop_groups,True)로 작성하면
player와 모든 똥들의충돌을 감지하고, True이므로 충돌한 똥은 사라지게됩니다!
똥이 가속도를 가지고 떨어집니다!
'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파이썬] pygame 으로 간단한 아케이드 게임을 만들어보자 - 팩맨 (0) | 2023.06.08 |
---|---|
pygame으로 아케이드 게임을 만들어보자-벽돌깨기 (0) | 2023.05.17 |
pygame을 사용해 간단한 아케이드 게임을 만들어보자 - 슈팅게임 (0) | 2023.05.16 |
pygame을 사용해 간단한 아케이드게임을 만들어보자 - 뱀 게임 (1) | 2023.05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