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aekjoon
[백준] 14719 빗물
윤만석
2022. 12. 5. 10:28
문제
2차원 세계에 블록이 쌓여있다. 비가 오면 블록 사이에 빗물이 고인다.


비는 충분히 많이 온다. 고이는 빗물의 총량은 얼마일까?
입력
첫 번째 줄에는 2차원 세계의 세로 길이 H과 2차원 세계의 가로 길이 W가 주어진다. (1 ≤ H, W ≤ 500)
두 번째 줄에는 블록이 쌓인 높이를 의미하는 0이상 H이하의 정수가 2차원 세계의 맨 왼쪽 위치부터 차례대로 W개 주어진다.
따라서 블록 내부의 빈 공간이 생길 수 없다. 또 2차원 세계의 바닥은 항상 막혀있다고 가정하여도 좋다.
출력
2차원 세계에서는 한 칸의 용량은 1이다. 고이는 빗물의 총량을 출력하여라.
빗물이 전혀 고이지 않을 경우 0을 출력하여라.
#include<bits/stdc++.h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 {
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cin.tie(NULL);
int h, w, x;
cin >> h >> w;
int ans = 0;
vector<vector<int>>mp(w, vector<int>(h, 0));
for (int i = 0; i < w; i++) {
cin >> x;
for (int j = 0; j < x; j++) {
mp[i][j] = 1;
}
}
for (int i = 0; i < h; i++) {
int le = -1, cnt = 0;
for (int j = 0; j < w; j++) {
if (mp[j][i] == 1 && cnt == 0) {
le = j;
}
if (mp[j][i] == 0 && le != -1) {
cnt++;
}
if (mp[j][i] == 1 && cnt != 0) {
ans += cnt;
cnt = 0;
le = j;
}
}
}
cout << ans;
}
골드 5 시뮬레이션 문제입니다.
i번째 높이에서 두 벽 사이에 공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.
case 1: 벽이 존재하고, 공간이 없다면 그 벽의 좌표를 갱신합니다.
case 2: 벽이 없고, 갱신된 벽의 좌표가 있다면 공간의 개수++
case 3: 벽이 존재하고, 공간이 있다면 ans+=공간, 벽의 좌표를 갱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