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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백준] 14719 빗물

윤만석 2022. 12. 5. 10:28

문제

2차원 세계에 블록이 쌓여있다. 비가 오면 블록 사이에 빗물이 고인다.

비는 충분히 많이 온다. 고이는 빗물의 총량은 얼마일까?

입력

첫 번째 줄에는 2차원 세계의 세로 길이 H과 2차원 세계의 가로 길이 W가 주어진다. (1 ≤ H, W ≤ 500)

두 번째 줄에는 블록이 쌓인 높이를 의미하는 0이상 H이하의 정수가 2차원 세계의 맨 왼쪽 위치부터 차례대로 W개 주어진다.

따라서 블록 내부의 빈 공간이 생길 수 없다. 또 2차원 세계의 바닥은 항상 막혀있다고 가정하여도 좋다.

출력

2차원 세계에서는 한 칸의 용량은 1이다. 고이는 빗물의 총량을 출력하여라.

빗물이 전혀 고이지 않을 경우 0을 출력하여라.

#include<bits/stdc++.h>

using namespace std;

int main() {
	ios_base::sync_with_stdio(false);
	cin.tie(NULL);

	
	int h, w, x;
	cin >> h >> w;
	int ans = 0;
    
  
	vector<vector<int>>mp(w, vector<int>(h, 0));
	for (int i = 0; i < w; i++) {
		cin >> x;

		for (int j = 0; j < x; j++) {
			mp[i][j] = 1;
		}
	}

	for (int i = 0; i < h; i++) {
		int le = -1, cnt = 0;
		for (int j = 0; j < w; j++) {
			if (mp[j][i] == 1 && cnt == 0) {
				le = j;
			}
			if (mp[j][i] == 0 && le != -1) {
				cnt++;
			}
			if (mp[j][i] == 1 && cnt != 0) {
				ans += cnt;
				cnt = 0;
				le = j;
			}
		}
	}
	cout << ans;
}

골드 5 시뮬레이션 문제입니다.

i번째 높이에서 두 벽 사이에 공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.

case 1: 벽이 존재하고, 공간이 없다면 그 벽의 좌표를 갱신합니다.

case 2: 벽이 없고, 갱신된 벽의 좌표가 있다면 공간의 개수++

case 3: 벽이 존재하고, 공간이 있다면 ans+=공간, 벽의 좌표를 갱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