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ython
pygame을 사용해 간단한 아케이드 게임을 만들어보자 - 슈팅게임
윤만석
2023. 5. 16. 17:33
이번에는 쪼금 더 복잡한 슈팅게임을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.
게임을 만들기 전, 게임의 구조를 보여주기위해..
게임에 사용되는 여러 클래스들을 정의해봤습니다.
우선 플레이어와 총알 클래스가 존재하고,
크게 적군, 적군의 총알 클래스가 존재합니다.
적군의 종류는 여러개일 수 있으므로, enemy와 eney-bullet을 상속하는 각각의 적군과 적군총알 클래스들을 만들었습니다.
그리고 각 적군은 총알을 클래스변수로 가집니다.
import pygame
import random
#기본 크기,프레임 블록크기 설정
WIDTH=400
HEIGHT=800
FPS=50
BLOCK_SIZE=8
INIT_POS=(WIDTH//2,HEIGHT-30)
#색깔
WHITE = (255, 255, 255)
BLACK = (0, 0, 0)
RED = (255, 0, 0)
GREEN = (0, 255, 0)
BLUE = (0, 0, 255)
YELLOW = (255, 255, 0)
MAGENTA = (255, 0, 255)
CYAN = (0, 255, 255)
#pygame 기본설정
pygame.init()
score=0
screen = pygame.display.set_mode((WIDTH, HEIGHT))
pygame.display.set_caption("1952 GAME score: "+ str(score))
clock=pygame.time.Clock()
#스프라이트 그룹
all_sprites=pygame.sprite.Group()
player_bullet=pygame.sprite.Group()
enemy_sprites=pygame.sprite.Group()
enemy_bullet=pygame.sprite.Group()
#총알 클래스
class Bullet(pygame.sprite.Sprite):
def __init__(self,centerx,centery):
#sprite를 상속합니다.
#생성자 받는 데이터로 x,y좌표를 입력받습니다
#좌표는 현재 플레이어의 위치입니다.
super().__init__()
#그룹에 추가
player_bullet.add(self)
all_sprites.add(self)
#크기, 색 설정
self.image = pygame.Surface([2 , 3])
self.image.fill(WHITE)
self.rect = self.image.get_rect()
#입력
self.rect.x = centerx
self.rect.y = centery - 2
def update(self):
self.rect.y-=4
if self.rect.y<0 :
self.kill()
#플레이어 클래스
class Player(pygame.sprite.Sprite):
def __init__(self):
super().__init__()
all_sprites.add(self)
self.image = pygame.Surface([BLOCK_SIZE//2, BLOCK_SIZE])
self.image.fill(WHITE)
self.rect = self.image.get_rect()
self.rect.x = WIDTH//2
self.rect.y = HEIGHT-30
#마지막으로 사격한 시간과 딜레이를 계산합니다.
self.last_shoot=0
self.shoot_delay=200
#생명
self.life = 3
def update(self):
now = pygame.time.get_ticks()
#키를 입력받고 움직임,사격
keys = pygame.key.get_pressed()
if keys[pygame.K_LEFT]:
self.rect.x -= 3
if self.rect.x<=0 :
self.rect.x=0
if keys[pygame.K_RIGHT]:
self.rect.x += 3
if self.rect.x >=WIDTH-4:
self.rect.x=WIDTH-4
if keys[pygame.K_UP]:
self.rect.y -= 3
if self.rect.y<=HEIGHT//2:
self.rect.y=HEIGHT//2
if keys[pygame.K_DOWN]:
self.rect.y += 3
if self.rect.y >=HEIGHT-8:
self.rect.y = HEIGHT-8
if keys[pygame.K_SPACE]:
if now-self.last_shoot >= self.shoot_delay:
self.last_shoot=now
#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사격합니다.
#총알의 생성자로 플레이어의 좌표를 주어야 합니다.
bullet=Bullet(self.rect.centerx,self.rect.centery)
#만약 적군의 총알과 부딪히는경우 목숨1을 깎습니다.
if pygame.sprite.spritecollide(self, enemy_bullet, True):
self.life -= 1
if self.life == 0 :
pygame.quit()
#적군의 총알 클래스
class Enemy_bullet(pygame.sprite.Sprite):
#적군의 총알은 기본적으로 발사한 적군의 위치에서 생성되어야 합니다.
#따라서 좌표를 입력받습니다.
def __init__(self,centerx,centery,y,x):
super().__init__()
self.image = pygame.Surface([2,2])
self.image.fill(RED)
self.rect = self.image.get_rect()
all_sprites.add(self)
enemy_bullet.add(self)
#총알의 위치
self.rect.x = centerx
self.rect.y = centery
#총알의 방향
self.diry=float(y)
self.dirx=float(x)
#업데이트 메소드
def update(self):
#총알의 방향에 따라 총알이 움직입니다.
self.rect.y += float(self.diry)
self.rect.x -= float(self.dirx)
#총알은 모두 Enemy_bullet 클래스를 상속받습니다.
#총알 1
class BulletT1(Enemy_bullet):
def __init__(self,centerx,centery,y,x):
super().__init__(centerx,centery,y,x)
def update(self):
super().update()
#총알 2
class BulletT2(Enemy_bullet):
def __init__(self,centerx,centery,y,x):
super().__init__(centerx,centery,y,x)
self.image = pygame.Surface([2,3])
self.image.fill(BLUE)
def update(self):
super().update()
#총알 3
class BulletT3(Enemy_bullet):
def __init__(self,centerx,centery,y,x):
super().__init__(centerx,centery,y,x)
self.image = pygame.Surface([2,2])
self.image.fill(YELLOW)
def update(self):
super().update()
#Enemy 클래스
class Enemy(pygame.sprite.Sprite):
def __init__(self):
super().__init__()
enemy_sprites.add(self)
all_sprites.add(self)
self.image = pygame.Surface([BLOCK_SIZE*2, BLOCK_SIZE])
self.rect = self.image.get_rect()
#랜덤 위치에 생성
self.rect.x = random.randint(0,WIDTH-4)
self.rect.y = random.randint(0,HEIGHT//3)
#마지막으로 쏜 시간, 총알 클래스변수 , 목숨을 기본적으로 저장합니다
self.last_shoot=0
self.bullet_class = None
self.life = 1
#속도는 좌,우 랜덤속도를 갖습니다.
self.speed=random.uniform(-2.5,2.5)
def update(self):
#만약 맵 밖으로 나가면 사라집니다.
if self.rect.x <-10 or self.rect.x>WIDTH:
self.kill()
now = pygame.time.get_ticks()
temp=-500
#시간이 지나면 방향이 바뀝니다.
if now-temp>=2000 :
temp=0
self.rect.x+= self.speed*-1
#모든 적군은 enemy 클래스를 상속받습니다.
class EnemyT1(Enemy):
def __init__(self):
super().__init__()
self.image = pygame.Surface([BLOCK_SIZE*2, BLOCK_SIZE])
self.image.fill(RED)
#마지막으로 쏜 시간, 딜레이
#총알 클래스
#목숨
self.last_shoot=0
self.shoot_delay=900
self.bullet_class=BulletT1
self.life=2
def update(self):
super().update()
global score
#시간이 지날때마다 총알을 발사합니다.
now = pygame.time.get_ticks()
if now - self.last_shoot>=self.shoot_delay :
self.last_shoot=now
#총알의 위치로 적군의 위치정보, 사격할 방향을 줍니다
self.bullet_class(self.rect.centerx,self.rect.centery,4,0)
if pygame.sprite.spritecollide(self,player_bullet, True) :
self.life -= 1
if self.life == 0:
score+=1
self.kill()
#두번째 enemy
class EnemyT2(Enemy):
def __init__(self):
super().__init__()
self.image = pygame.Surface([BLOCK_SIZE*1.5, BLOCK_SIZE*1.5])
self.image.fill(BLUE)
self.last_shoot=0
self.shoot_delay=400
self.bullet_class=BulletT2
self.life = 3
def update(self):
super().update()
global score
now = pygame.time.get_ticks()
if now - self.last_shoot>=self.shoot_delay :
self.last_shoot=now
self.bullet_class(self.rect.centerx,self.rect.centery,3,1)
self.bullet_class(self.rect.centerx,self.rect.centery,3,-1)
if pygame.sprite.spritecollide(self,player_bullet, True) :
self.life -= 1
if self.life == 0:
score += 2
self.kill()
#3번째 enemy
class EnemyT3(Enemy):
def __init__(self):
super().__init__()
self.image = pygame.Surface([BLOCK_SIZE*1.5, BLOCK_SIZE*1.5])
self.image.fill(YELLOW)
self.last_shoot=0
self.shoot_delay=500
self.bullet_class=BulletT3
self.life = 3
def update(self):
super().update()
global score
now = pygame.time.get_ticks()
if now - self.last_shoot>= self.shoot_delay :
self.last_shoot=now
self.bullet_class(self.rect.centerx-4,self.rect.centery,4,0)
self.bullet_class(self.rect.centerx+4,self.rect.centery,4,0)
if pygame.sprite.spritecollide(self,player_bullet, True) :
self.life -= 1
if self.life == 0:
score+=3
self.kill()
def game_loop():
player=Player()
temp = 0
while True:
now = pygame.time.get_ticks()
#enemy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.
if now-temp >= 300 and now-temp <=310 and len(enemy_sprites.sprites())<=10:
EnemyT1()
if now-temp >= 600 and now-temp <=610 and len(enemy_sprites.sprites())<=10:
EnemyT2()
if now-temp >= 700 and now-temp <=720 and len(enemy_sprites.sprites())<=10:
EnemyT3()
if now-temp>=1200 :
temp=now
for event in pygame.event.get():
if event.type == pygame.QUIT:
pygame.quit()
quit()
screen.fill(BLACK)
#모든 스프라이트들을 업데이트하고 그립니다
all_sprites.update()
all_sprites.draw(screen)
pygame.display.flip()
#캡션에 점수를 보여줍니다
pygame.display.set_caption("1952 GAME score: "+ str(score))
clock.tick(FPS)
game_loop()
코드가 조금 길지만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.